[실태조사Ⅱ] TV매체, 음식낭비 부채질 - 과다 상차림, ..
소비자 기사입력 2010.11.09 02:00 조회 8292



 




 

글 ㅣ 염윤정 (한국소비자연맹 간사)

 
 

한국소비자연맹은 2010년 7월 한 달간 공영방송 3사(KBS, MBC, SBS)의 드라마와 교양·오락 프로그램 중 과다한 상차림, 음식을 던지는 등 부적절한 취급 및 비위생적인 장면을 모니터링하였다.

모니터링 대상은 방송 3사의 15개 드라마와 12개의 교양·오락 프로그램이었다. 이 프로그램에서 음식물을 다루는 장면은 총 2,053회였고, 드라마에서 실제 식사를 하거나 다과를 즐기는 장면은 1,317회의 64%를 차지했다. 또한 드라마 10회 중 4회는 출연자들이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장면을 연출하여 음식을 단순히 소도구로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반찬의 수가 혼자 식사하는데도 13개의 반찬들이 차려지고 반찬양이 수북해 차려진 음식이 먹고 남을 정도의 장면연출을 위한 과다상 차림으로 나타난 경우가 25회였으며, 화가 났을 때 밥상을 엎거나 남에게 끼얹는 등의 부적절한 취급이 29회, 먹던 숟가락으로 요리를 하는 등의 비위생적인 장면이 50회 연출되어 음식물이 낭비되는 장면이 전체의 10.1%를 차지했다.

3사 모두 드라마에서의 가정식이 평균 49.7%로 가장 많고 외식은 평균 18.7%로 나타났다. 이중 한식이 차지하는 비율이 KBS 25.8%, MBC 20.4%, SBS 38.2%여서 반찬가짓수가 많은 한식 식단이 자주 연출되고 있다. 특히 한식 식단 연출은 장면연출을 위한 푸짐한 상차림이기도 하지만 과식을 조장하고 건강의 균형을 깨는 장면이어서 적절하게 균형 있는 밥상으로의 개선이 요구된다. 이는 음식문화개선과 함께 음식물을 남기지 않게 하는 메시지 전달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교양·오락 프로그램에서도 과식을 부추기고, 음식을 남기게 하는 등의 잘못된 식습관을 조장하는 무한리필이 음식업소의 서비스의 한 단면으로만 소개되고 있다(무한리필/KBS/리빙쇼 당신의 여섯시, MBC/공감 특별한 세상).

교양·오락 프로그램에서 음식물을 다루는 장면 수는 MBC 438회, KBS 397회, SBS 174회로 음식업소를 찾아가거나 요리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으나 지나치게 맛에 치중하고 있고 매우 자극적인 장면들이 연출되고 있다. 특히 대중이 이용하는 음식점에서의 위생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맨손으로 요리하는 장면이나 요리주변 환경이 매우 불결한 비위생적인 장면이 많았으며, 이러한 장면은 KBS의 ‘찾아라 맛있는 TV’에서 6회, MBC의 ‘고향이 보인다’에서 8회 방송되었다.

음식을 남기지 않거나 남기지 않도록 권유하는 장면이나 건강을 고려한 영양균형식 상차림 등의 정보로 음식물을 소중히 다루게 하는 드라마 장면은 3사 모두 하나도 없었으나, 교양·오락 프로그램에서는 KBS가 2회(7월 9일; 청춘불패, 7월 12일; 리빙쇼 당신의 여섯시), MBC가 1회(7월 17일; 공감 특별한 세상) 방송되었다.

향후 TV매체에서의 음식물 낭비를 줄이기 위한 연출을 위해서는 식단연출을 위한 가이드라인 및 교양·오락 프로그램에서도 음식물을 소중히 여기고 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연맹은 환경부와 함께 연말까지 TV 프로그램을 통해 건전한 음식문화가 확산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TV매체에서의 음식물 모니터링을 계속 실시할 예정이다.
 
 



● 부적절한 장면
 

쇳덩이를 불에 달구는데 주변이 매우 더러우며 그곳에 달군 쇳덩이를 바로 육수에 넣는다. 손님들이 먹는 육수에 깨끗하지 않은 쇳덩이를 넣는 것은 그 음식점만의 비법이라지만 비위생적이다.
 

극장에서 남편 이수일(이민우)이 여자와 같이 있는 것을 보게 된 지혜(우희진)가 화가 나서 남편에게 팝콘을 집어던지는 장면으로, 화가 난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서라고는 하지만 먹는 것을 공공시설에서 사람에게 던지는 장면은 음식에 대한 부적절한 태도로 보인다.
 

차연실(나영희)가 아들의 몸보신을 위해 차린 밥상의 반찬수가 13개로 1인 상차림으로는 과다상차림이다.
 


펜션에서 손님들이 1차로 식사할 때 빈병에 다시 음료수와 술을 계속 채워 먹을 수 있고, 고기도 역시 무한리필 된다. 2차로 술을 먹을 때도 역시 맥주와 안주가 무한리필된다는 내용을 강조하여 과식을 조장한다.


 



 

월간소비자 ·  소비자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  한국소비자연맹 ·  TV ·  음식낭비 ·  상차림 ·  비위행 ·  음식취급 ·  친환경음식문화 ·  모니터링 ·  가정식 ·  시청자의식 ·  소비자의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